티스토리 뷰
목차
직장인이라면 월급시점마다 알아서 국민연금이 납부되니
사실 관심 있게 보지 않으면 매월 얼마씩 납부되고 있고, 작년이랑 얼마나 차이가 나고
지금까지 총 내가 납부 금액은 얼마 인지 등 자세하게 알아볼 일이 없습니다.
이직하거나 퇴사를 마음 먹으면 찾아보게 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내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예상 연금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고갈로 연금개혁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어 수령 금액에 대한 변화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현시점 예상 연금액을 조회하므로써 내가 노후에 이 정도를 받게 되겠구나는 예상하고 전체적인 경제 계획에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조회한 금액보다 적게 수령한다고 생각하시고 노후 준비를 하시면 마음이 편합니다.
인증하지 않고도 예상금액을 조회해 볼 수는 있지만,
인증서를 통해 개인인증을 하고 조회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더 정확한 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14년차 직장인이며 연봉 대략 7천 후반 대이고, 육아휴직 중인데
국민연금으로 받게될 금액이 매월 48만 원이라니 너무 충격적이었습니다.
미래 화폐가치를 생각하면 거의 받지 않는거나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더 충격적인 것은 이 금액이 60세까지 일 해야 받을 수 있는 금액이고
10년뒤에 (현재는 30대 후반) 퇴사한다면 훨씬 더 적은 금액이겠지요.
참고로, 국민연금 지급 나이와 수령나이 등 변경해보면서 조회도 가능합니다.
2. 화폐 가치 환산
현재의 금액과 미래 내가 연금을 수령할 시점의 화폐가치는 세월만큼이나 차이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래화폐 그리고 현재화폐를 변환시켜서 예상해 볼 수가 있습니다.
3. 국민연금 가입자 평균데이터
50대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이 확인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60세 넘으신데 2.36%에 속해 있으시니 새삼 대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내가 어느 부분에 속하고 있는지 확인도 되고,
어느 정도까지 일해야 하는지 계획도 세워 볼 수가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